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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질환

ADHD (과활동성 주의력 결핍장애)

대한민국은 장수 천국 2023. 3. 28.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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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행동, 성격, 발달장애는 부모의 관심으로부터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왜? 이유로 조기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사회적, 직업, 학업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향후에는 겁잡을 수 없는 방향이 전개되기도 합니다. 모든 아이의 질병은 부모의 작은 관심이 우리 아이를 건강한 삶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목          차
1. ADHD(과활동성 주의력 결핍장애) 

2. ADHD 위험요인 및 증상
(1) ADHD 진단

3. ADHD 최근 5년간 환자수현황

4. ADHD 치료 및 예방

 

풀밭에 있는 아이4명의 아이자전거 타는 아이

 

1. ADHD(과활동성 주의력 결핍장애)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발병원인에 대해 현재까지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으나 신경·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 작용을 하는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이 늦어지면 원만한 친구관계가 힘들고 학교생활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2. ADHD 위험요인 및 증상

위험요인으로는 신경전달물질(도파인, 노르에피네프린)의 감소가 있으며, 전전두엽의 기능 저하,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ADHD의 증상으로는 과잉행동과 주의산만, 충동적 행동이 있으므로 해당 행동이 종종 발생한다면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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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DHD 진단

환자에게 1) 부주의 또는2) 과잉행동/ 3) 충동성 분류에 해당하는 9개의 증상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최소 6개월 이상 기간 동안 지속되며, 환자의 발달 수준과 일관성이 없고 환자의 사회적, 학업, 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수준일 때 ADHD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은 만 12세 전에 시작되었다는 증명이 있어야 합니다. 또 이러한 증상들은 최소 2곳 이상의 환경에서 나타나야 하며 타 정신질환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합니다. 17세 이상의 환자는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분류에 해당하는 9개의 증상 중 5개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으면 ADHD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지침서 제5(DSM-5)ADHD 진단기준-

 

1) 부주의

학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세밀하게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부주의하여 실수를 자주 한다.

② 과제 또는 놀이를 할 때 지속적인 주의 집중에 자주 어려움이 있다.

다른 사람이 앞에서 말할 때 자주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 또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자주 끝내지 못한다.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자주 어려움이 있다.

⑥ 공부나 과제와 같이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활동을 자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하지 않으려고 한다.

⑦ 과제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⑧ 자주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⑨ 일상적인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발을 움직이는 등의 행동을 자주 보인다.

② 수업시간 또는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일어나 돌아다닌다.

③ 자주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④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데 자주 어려움이 있다.

⑤ 자주 쉬지 않고 움직이거나마치 모터가 달려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⑥ 자주 말을 너무 많이 한다.

 

3) 충동성

⑦ 자주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불쑥해버린다..

⑧ 자주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⑨ 자주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참견을 한다.

 

3. ADHD 최근 5년간 환자수현황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4.9만명 5.3만명 6.0만명 7.2만명 7.9만명

 

4. ADHD 치료 및 예방

ADHD 아동의 부모에게 약물치료를 권유하면 처음에는 의아해하거나 반대부터 하는 경우가 많지만, 약물치료는 ADHD에서 약 70~80% 정도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ADHD의 치료 핵심은 약물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임상에서 증상이 경한 경우에는 약물치료 없이 환경 수정이나 부모 상담, 행동 수정 등을 우선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비교적 중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많은 도움이 되므로, 치료 시작 전에 약물의 효과와 한계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을 끊는 시점을 정하는 것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약을 먹으면서 증상이 뚜렷하게 좋아져서 또래와 비교할 때 차이가 없고, 약을 가끔 건너뛰었을 때도 약을 먹을 때와 행동의 차이가 거의 없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ADHD (과활동성 주의력 결핍장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오늘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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